IT News

How To : 아이폰·아이패드에서 zip 파일을 열고 만드는 방법

2020-03-02

얼마 전까지만 해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지 않고 zip 파일을 여는 것은 불가능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iOS 11 이상을 사용하기만 하면 매우 쉽게 이 작업을 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zip 파일을 여는 방법

지금부터 설명하는 방법은 zip 파일에 대해서는 항상 작동하고 tar.gz 파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rar 파일 압축을 해제하려면 여전히 아이집(iZip) 같은 서드파티 앱을 써야 한다. 여기서는 iOS 13과 아이패드OS 13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1. 사파리에서 다운로드하려는 파일 링크를 클릭한다.
  2. “파일명.zip”을 다운로드할 것인지 묻는 팝업이 나타나면 ‘다운로드’를 누른다. 크롬 앱을 사용한다면 링크를 누른 후 다운로드가 끝난 후 화면 하단에 있는 ‘열기’를 눌러야 한다. 이후 나타나는 메뉴에서 ‘파일로 저장’을 누르면 된다(이때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의 다운로드 폴더로 저장하는 것이 이후 설명을 따라가기에 가장 좋을 것이다).
  3. 사파리를 기준으로, 상단 우측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누른다. 파일 앱의 다운로드 섹션으로 이동할 것이다(대신 파일 앱을 열어 직접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해 메인 메뉴에서 다운로드를 누를 수도 있다). 이 작업을 크롬도 마찬가지다.
  4. 다운로드 폴더에서 zip 파일이 보일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파일을 ‘날짜’로 정렬해보자. 정렬 순서를 바꾸려면 정렬에서 ‘날짜’를 선택하면 된다.
  5. zip 파일을 탭 한다.
  6. 이제 파일이 즉시 압축 해제될 것이다. 다운로드 파일을 날짜 순서로 정렬하면, 압축을 해제한 파일들이 zip 파일 바로 옆에 새 폴더 안에 들어간다. 압축 해제한 파일이 하나뿐이면 보통 파일을 만든 날짜를 기준으로 리스트에 표시될 것이다.
  7. 새 폴더를 탭 하면 압축 파일 속 모든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아이패드에서도 잘 작동한다.

이렇게 간단하다. 단, 압축을 해제하려는 모든 파일을 열 수 없는 경우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일부 파일은 iOS, 아이패드OS와 호환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지와 텍스트 파일 대부분은 잘 작동할 것이다.

메일 앱에서 zip 파일을 여는 방법

메일 앱이나 서드파티 지메일 앱을 통해 zip 파일을 받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파일을 누르면 자체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파일 앱에 저장하기 위해 상단 오른쪽의 공유 토글을 누르고 팝업으로 나타나는 메뉴에서 ‘파일로 저장하기’를 선택한다. 이후 과정은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다.

단, 메일(혹은 지메일)에서는 zip 파일을 열지 않고도 그 내용을 미리 보는 기능을 지원한다. 앞서 언급한 메뉴를 활성화하기 위해 파일을 누른 후 콘텐츠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된다. 호환 가능한 모든 파일의 스와이프 동작으로 미리보기 할 수 있다.

이 미리보기 메뉴에서 특정 파일을 다른 폴더에 저장하려면 하단 왼쪽에 있는 공유 버튼을 누르고 필요에 따라 파일을 정렬하면 된다. 스와이프 없이 zip 파일 속 특정 파일을 보려면 하단 오른쪽에 있는 콘텐츠 목록(3줄짜리 리스트 모양) 버튼을 누르면 된다.

iOS와 아이패드OS에서 zip 파일을 만드는 방법

iOS와 아이패드OS에서 zip 파일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자. 가장 어려운 부분은 모든 파일을 한곳으로 모으는 것이다. 파일을 선택하고 새 폴더를 만들고 ‘이동’ 기능으로 원하는 파일을 새 폴더로 옮기는, 매우 귀찮고 많은 시간이 드는 작업이다. 다행히 이를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1. 압축하려는 모든 파일을 저장할 폴더 메뉴의 상단 오른쪽에 있는 ‘선택’을 누른다. 여기서는 아이클라우드 드라이브 폴더에서 고른 파일을 가지고 진행한다.
  2. zip 파일로 압축하고 싶은 파일을 고른다. 각 파일을 하나하나 탭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중요하다. 손가락을 끌어서 여러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3. 하단 오른쪽에 있는 점 3개 모양의 추가 옵션을 클릭한다.
  4. 나타난 팝업 메뉴에서 압축을 누른다.
  5. iOS와 아이패드OS는 Archive.zip이라는 이름으로 새 파일을 만든다. 다른 파일명을 사용하려면 직접 수정해야 한다.
솔직히 말하면, 여러 폴더에 분산된 파일을 하나의 zip 파일로 만들려면, 맥에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만든 zip 파일을 누군가에 보내려면 파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된다. 그러면 옵션 메뉴가 나타나는데 공유를 선택한 후 이후 옵션 중에서 고르면 된다. 사실 이런 과정은 여전히 다소 복잡하게 느껴진다. ‘공유’ 기능 때문이다. 그러나 전혀 지원하지 않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발전이다. editor@itworld.co.kr

기사출처 : IT WORLD from IDG
기사원본보기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