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

How To : 더욱 스마트한 구글 계정 보안을 위한 10가지 조치

2020-03-23

계정은 모두 소중하지만, 그중에서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할 중요한 계정이 있다. 아마 구글 계정은 최우선 보호 대상으로 들어갈 것이며, 여기에 더해서 별표 몇 개와 밑줄을 더해도 모자람이 없다.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이메일, 문서, 사진, 파일, 검색 이력, 연락처, 문자 메시지, 위치 이력 등 이 단일 로그인과 관련된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에 대해 생각해 보면, ‘민감한 계정’이라는 말이 절제된 표현처럼 보인다. 업무용, 개인용 또는 둘 다를 위해 구글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 모든 정보를 보호하고 완벽하게 통제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해야 한다.

그렇다면? 7년 전 서둘러 설정한 비밀번호만으로는 부족하다. 개인 정보만큼 중요한 것의 경우 그 열쇠는 스마트한 보안 설정의 시작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심지어 업그레이드할 때가 되었는지도 모른다.

10분 동안 아래의 조치를 살펴본 후 구글 계정이 최대한 보호되고 있다는 확신과 함께 휴식을 취하자.

01 현관을 강화하라

단계 1: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확인하라

  • 구글 비밀번호는 자신의 이름, 배우자 또는 자녀의 이름, 자신의 생일, 집주소, 기타 누군가 구글로 검색하여 쉽게 찾아낼 수 있는 것에 기초하고 있는가?
  • 구글 비밀번호에 일반적인 단어나 쉽게 추측 가능한 패턴이 포함되어 있는가?
  • 구글 비밀번호가 8글자보다 짧은가?
  • 구글 비밀번호(또는 그 변종)를 다른 앱, 웹 사이트, 서비스 등에 로그인하기 위해 사용하는가?

‘그렇다’라고 답한 질문이 있다면 우선 한 대 맞고 시작하자. 비밀번호를 즉시 변경해야 한다. 길고 복잡하며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개인 정보, 일반적이 단어, 패턴 또는 다른 곳에서 사용하는 것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좋다.

단계 2: 구글 계정에 보호 계층을 더하라

구글 계정 비밀번호가 아무리 강해도 누군가 침입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하지만 계정에 이중 인증을 활성화함으로써 누군가 자신의 가상 자산에 실제로 침투할 수 있는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이중 인증을 통해 비밀번호 외에 보조적인 형태의 보안이 표시되며, 항상 자신이 지니고 다니는 물리적인 객체를 요구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가장 단순하면서 효과적인 형태는 스마트폰이 생성하는 메시지 또는 코드일 수 있다. 정말로 복잡한 것을 원한다면 자신이 실제로 지니고 있는 키의 버튼을 누르는 것일 수도 있다(특수한 USB 또는 블루투스 기반 동글 또는 심지어 스마트폰에 내장된 것). 또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송되는 코드도 있지만, 그 방법은 상대적으로 쉽게 가로챌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다.

무엇을 선택하든 2차적인 계층을 확보하면 누군가 비밀번호를 알게 되더라도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기가 놀랍도록 어려워진다.

ⓒ JR RAPHAEL/IDG

설정하지 않았다면 구글의 2단계 인증 페이지로 이동하여 시작하자.

단계 3: 자신의 신원을 증명할 준비를 하라
구글이 계정에서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하면 로그인하기 전에 신원을 확인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한동안(또는 전혀) 계정 인증 설정을 확인하지 않았다면 필요한 것보다 오래되었거나 사라졌을 가능성이 꽤 크다.

이제 1분 동안 구글의 계정 보안 사이트를 열고 ‘본인 확인 방법’을 살펴보자. 거기에 2가지 옵션이 있다.

  • 복구 전화번호
  • 복구 이메일

옵션 옆의 값이 최신이거나 올바르지 않은 경우 즉시 클릭하여 업데이트하자.

그리고 이제 한 차원 높은 구글 계정 보호를 위한 준비가 되었다.

02 연결을 단속하라

단계 4: 계정에 액세스하는 서드파티 서비스를 검토하라
스마트폰, 컴퓨터 또는 지메일 또는 문서 등의 구글 서비스 안에서 어떤 식으로든 구글과 연동되는 앱을 설정할 때 해당 앱은 구글 계정 데이터에 대한 일정 수준의 접근성을 부여받는다.

상황에 따라 특정 구글 서비스 내의 활동을 확인할 수 있거나 지메일, 구글 캘린더, 구글 드라이브 등에서 모든 것을 확인하 수 있거나 전체 구글 계정의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확인 상자를 클릭하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앱이 어떤 종류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구글의 서드파티 앱 액세스 검토에 방문하여 연결된 서비스 목록을 확인하자. 더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모르는 것이 보이면 해당 줄을 클릭한 후 버튼을 클릭하여 제거하자.

ⓒ JR RAPHAEL/IDG 

알고 신뢰하는 앱이 계정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목록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가능한 최신 상태로 간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단계 5: 계정에 액세스하는 장치를 검토하라
앱 외에 과거 몇 달 동안(또는 그 이전부터) 다양한 물리적 장치를 사용하여 구글 계정에 로그인했을 것이다. 그리고 해당 시스템 수준에서 로그인한 후에는 기간에 상관없이 장치가 계정에 계속 연결되어 있고 액세스할 수 있다.

구글의 기기 활동 페이지로 이동하여 이 고리를 끊고 통제력을 되찾을 수 있다. 더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모르는 장치가 있으면 상자 안의 점 3개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계정에서 즉시 로그아웃시키자.

단계 6: 스마트폰의 앱 권한을 살피라
또 다른 중요한 앱 관련 고려사항: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연락처와 일정에 연결된 것 등의 시스템 수준 권한이 구글 계정 데이터 영역에 대한 액세스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왜냐하면 구글 연락처와 구글 캘린더 등의 서비스는 해당 데이터를 스마트폰과 클라우드 사이에서 동기화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의 시스템 설정의 개인정보 섹션으로 이동하여 ‘권한 관리’ (또는 이와 비슷한 것, 정확한 표현은 안드로이드 버전 및 장치 제조사마다 다를 수 있음)를 찾자. 거기에서 각 권한 유형을 살피고 어떤 앱에 액세스가 승인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몇 번만 눌러 액세스 권한이 불필요한 것으로 보이는 앱의 권한을 철회할 수 있다.

ⓒ JR RAPHAEL/IDG

단계 7: 브라우저의 확장기능 권한을 살피라
데스크톱에서는 크롬에 추가된 확장기능이 브라우저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만 프라이버시를 위험에 빠뜨릴 가능성도 있다.

2018년 말까지만 하더라도 온라인 활동을 확인해야 하는 크롬 데스크톱 확장기능은 방문하는 모든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읽고 변경하는 포괄적인 권한을 요청할 수밖에 없었다. 즉, 지메일 인터페이스를 개선하거나 나중에 읽기 위해 기사를 저장하는 등의 단순한 확장기능도 브라우저에서의 모든 활동에 대한 액세스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런 프로그램은 실제로 제한적인 수준의 액세스(첫 번째 경우에 지메일 웹 사이트 액세스 또는 두 번째 경우에 확장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아이콘을 클릭할 때)만 필요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황이 그러했다.

현재 구글은 확장기능이 더욱더 합리적이고 미묘하게 브라우징 데이터 액세스를 요청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그 변화의 속도가 느리고 많은 확장기능이 여전히 기본적으로 기존의 모 아니면 도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즉, 설치한 모든 확장기능의 설정을 확인하여 필요한 것보다 더 광범위하지 않은지 확인하는 것은 자신의 몫이라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구글 계정 안에 숨겨져 있는 크롬에서의 모든 브라우징 활동을 정당한 이유 없이 외부의 기업과 공유할 수 있게 된다.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chrome:extensions를 입력한 후 페이지상의 모든 확장기능의 세부정보 상자만 클릭하면 된다. ‘사이트 접속’이 보이면 부여된 액세스의 수준과 정말로 필요한지 여부 또는 차단하는 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자.

단계 8: 필요 없는 모바일 앱 및 브라우저 확장기능을 없애라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서드파티 부가기능에 대해 생각할 때 잠시 시간을 내어 설치한 모든 것을 검토하고 실제로 얼마나 많은 프로그램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 구글 계정에서 허용하는 갈라진 틈이 적을수록 더 좋으며, 사용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연결된 상태로 유지할 이유가 없다.

그리고 이제 계정 보호 기능의 마지막 두 단계를 위한 준비가 되었다.

03 최악에 대비하라

단계 9: 구글 유언장을 설정 또는 확인하라
최악의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결코 유쾌하지 않다. 하지만 물리 및 재정적 소유물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구글 계정에 대한 가상의 유언장을 작성하면 필요한 상황이 닥쳤을 때 사랑하는 사람들의 수고를 크게 덜어줄 수 있다.

구글은 이를 관리하기 위해 간단한 시스템을 마련했다. 휴면 계정 관리자를 열면 일정 기간 동안 계정이 비활성화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히 결정할 수 있는 도구가 있다. 로그인하지 않고 유지되는 개월 수와 함께 확인을 위해 구글이 연락을 취해야 하는 이메일 주소와 스마트폰 번호를 지정할 수 있다. 그러고 나서 자신에게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 구글이 알림을 제공할 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제공할 수 있다.

거기에서 선택한 연락처가 액세스할 수 있는 정보의 유형을 정확히 지정할 수 있다. 원한다면 그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남길 수도 있으며 선택적으로 비활성화 기간이 시작된 후 자신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사람에게 전송할 광범위한 자동 답신을 작성할 수 있다.

ⓒ JR RAPHAEL/IDG

이미 이 과정을 끝냈더라도 설정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정보가 완전하고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시스템을 설정하고 몇 년이 지난 지금 필자의 설정을 살펴보니 몇 가지 새로운 계정 관련 영역이 공유되도록 선택하지 않았고 그 이유는 아마도 필자가 마지막으로 옵션을 검토했을 때는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필자는 계정 공유 시 포함할 것들을 수동으로 확인해야 했다.

04 보호를 극대화하라

단계 10: 구글의 APP(Advanced Protection Program)를 생각하라
마지막이지만 중요한 단계는 모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특정 유형의 구글 사용자에게는 매우 중요할 수 있다. 표적화된 공격의 위험이 높은 사람의 경우 구글은 APP라는 개선된 형태의 계정 보안을 제안한다.

이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리더, IT 관리자, 활동가, 언론인, 대중의 시선을 받고 피해를 주고자 하는 사람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사람에 적합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구글 계정에 일련의 중대한 제약을 가해 다른 사람이 액세스하기가 더 어렵게 만든다. 하지만 그 결과, 자신에게도 좀 더 어려워진다.

APP의 핵심은 새 장치에서 자신의 계정에 로그인할 때 물리적인 보안 키를 확보하도록 하는 요건이다. 즉, 비밀번호 외에 스마트폰에 내장된 승인된 키 또는 단독형 동글 같은 특정 형태의 이중 인증이 있어야 이메일, 문서, 기타 구글 계정 영역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뜻이다.

추가적인 보안의 일환으로 작동을 위해 지메일 또는 구글 드라이브에 액세스해야 하는 것들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서드파티 앱을 구글 계정에 연결할 수 없게 된다. 이로 인해(안드로이드 TV 장치 로그인 등)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어느 정도 절충이 요구된다(더 이상 지메일로 대부분의 서드파티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없는 등). 그리고 어떤 이유로 인해 계정에 접근할 수 없게 되면 액세스를 복구하기 위해 추가로 며칠이 소요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궁극적으로 자신만이 추가적인 안전을 위해 추가적인 불편을 감수할 만한지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구글 계정의 보안을 극대화하고 싶으며 자신이 표적이 될 만한 위험이 평균적인 수준보다 높다면 고려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기사출처 : IT WORLD from IDG
기사원본보기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