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

iOS 14 : ‘홈 화면 위젯부터 앱 클립까지’ 가장 중요한 5가지 변화

2020-06-26

애플이 WWDC 2020 가상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차세대 모바일 운영체제를 공개했다. 늘 그랬던 것처럼 크고 작은 새 기능이 소개됐다. 올가을 아이폰을 변화시킬 가장 중요한 5가지 기능을 살펴본다.

iOS 14 : 앱 라이브러리가 도입된 새로운 홈 화면

홈 화면의 마지막 장에 앱 라이브러리가 위치한다. 모든 앱이 자동으로 분류되어 표시된다. ⓒ APPLE

애플이 마침내 iOS 홈 화면을 바꿨다. iOS 14에서는 홈 화면에서 설치된 앱을 숨겨 화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모든 앱은 홈 화면의 마지막 장에 위치한 새로운 앱 라이브러리(App Library)에 위치한다. 

제일 위에 있는 상자 2개는 시간과 사용자의 위치에 기반한 추천 앱과 가장 최근에 사용한 앱이 표시된다. ⓒ APPLE

앱 라이브러리에는 모든 앱이 자동으로 폴더로 묶여 표시된다. 최상단에는 검색 상자가 있고, 상단 왼쪽 폴더에는 사용자의 위치나 사용 데이터에 기반한 추천 앱이, 상단 오른쪽 폴더에는 가장 최근에 사용한 앱이 포함되어 있다. 폴더는 소셜, 건강&피트니스 등 자동으로 분류 및 정리된다.

앱을 계속 사용하면서 홈 화면을 정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급진적인 아이폰 홈 화면 개편이다.

iOS 14 : ‘오늘’ 보기와 홈 화면의 새로운 위젯

위젯이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제공된다. ⓒ APPLE

iOS에서 위젯이 서비스된 것은 몇 년 됐지만, ‘오늘(홈 화면의 왼쪽 첫 화면)’ 화면에 간단한 목록 형태로 나타나는 방식이었다.

iOS 14에서 애플은 위젯 경험을 완전히 개선했다. 위젯의 형태와 크기가 다양해졌고, 홈 화면으로드래그할 수도 있다. 

마침내 홈 화면으로 들어온 위젯 ⓒ APPLE

‘스마트 스택(Smart Stack)’ 위젯은 사용자가 가장 필요할 법한 정보를 자동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사용자는 위젯을 스와이프해 다른 정보를 볼 수 있다.  

iOS 14 : 완전히 새로운 시리 인터페이스

이제 이 화면은 보지 않아도 된다. ⓒ APPLE

시리를 실행하면 전체 화면을 시리가 다 차지하는 인터페이스는 이제 사라졌다. iOS 14에서 시리를 실행하면 화면 하단에 작은 ‘방울’로 표시되며, 시리를 통한 검색 결과는 화면 상단에 알림 형태로 표시된다. 
iOS 14에서 더 똑똑해진 시리… 실시간 번역 앱도 등장

iOS 14 :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화면 속 화면’

화면 속 화면은 더 이상 아이패드 전유물이 아니다. ⓒ APPLE

아이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화면 속 화면(picture-in-picture) 기능을 iOS 14부터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영상을 보거나 페이스타임 통화를 하고 있을 때 홈 화면으로 돌아가도 영상이 작은 화면으로 계속 표시되어 동시에 다른 작업도 할 수 있다. 

작은 영상 화면을 드래그하면 위치를 옮길 수 있고, 측면으로 스와이프하면 작은 탭으로 전환되는데 오디오는 계속 재생된다. 

iOS 14 : 즉석에서 ‘미니 앱’을 사용할 수 있는 앱 클립

앱 클립은 전체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앱의 일부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 APPLE

애플은 앱 경험과 관련된 새로운 방식인 앱 클립(App Clips)를 공개했다. 사용자가 간단한 작업을 위해 전체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고 가입하지 않아도 앱의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개발자는 앱을 개발할 때 10MB 미만의 다운로드 용량과 빠른 실행이 가능한 앱 클립을 만들 수 있다. 애플 ID로 로그인하기나 애플 페이를 지원해 별도의 로그인이나 가입 없이도 이용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차 요금을 정산할 때 앱이 필요하거나, 커피숍에서 포인트를 적립하고 싶을 때 전체 앱을 다운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화면 하단에 나타나는 작은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웹, 지도, 메시지, NFC 태그, QR 코드 등으로 앱 클립을 실행할 수 있으며, 애플은 앱 클립 실행을 위한 ‘앱 클립 코드(App Clip code)’를 개발 중이다. 

앱 클립은 앱 라이브러리에 나타나며, 아이콘에 점선 테두리로 표시된다. 앱 라이브러리에서 앱 클립을 다시 실행하거나 전체 앱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iOS 14 : 메시지 앱 개선

애플의 모바일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메신저 앱도 개선됐다. 9개의 대화를 골라 상위에 고정해 중요한 대화를 놓치지 않을 수 있다. 

ⓒ APPLE

단체 대화 역시 더 좋아졌다. 채팅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의 이미지가 상단에 표시되는데, 가장 최근에 말한 사람이 크게 나타난다. 단체 채팅방의 이름을 지정하고 대표 이미지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이어서 답글 기능이 생겨서 지나간 메시지에 대한 답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메시지를 작성할 때 특정인의 이름을 넣어 지목해서 말할 수 있고, 내 이름이 언급됐을 때만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iOS 14 : 미모티콘 업데이트 

ⓒ APPLE

iOS 14에서 미모티콘이 많이 바뀌진 않았지만, 자신을 더 쉽게 표현할 수 있는 여러 옵션이 추가됐다. 헤어 스타일이 7종 추가됐고, 액세서리도 16개가 추가됐으며, 표현되는 연령대도 늘어났다.

iOS 14 : 지도 개선

애플은 지난해 미국 전역에 새로운 지도를 적용했는데, 올해 말에는 더 많은 국가에 새로운 지도가 적용된다. 

ⓒ APPLE

올해는 자전거 길 찾기 기능이 추가됐으며, 과속 및 신호 위반 단속 카메라가 있는 위치를 알려준다. 또한, 전지차에 특화된 지도 기능도 추가됐는데, 현재 충전 잔량 및 경로에 있는 호환 가능한 충전소 등도 표시해준다.

지도 앱은 새로운 ‘가이드’ 기능을 통해 방문할 만한 장소도 표시해준다. 애플은 서드파티 여행 전문 업체와 협력해 관광 명소, 식당, 호텔, 쇼핑 및 기타 활동을 위한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iOS 14 : 번역 앱

애플은 트랜스레이트(Translate)라는 자체 번역 앱을 공개했다. 인기 있는 구글 번역 앱의 애플 버전이다.

ⓒ APPLE

번역해야 할 2가지 언어를 선택하고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아이폰이 음성을 듣고 텍스트 및 음성 번역을 제공한다. 아이폰에 언어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기 때문에 번역은 모두 오프라인으로 이뤄진다.

iOS 14 : 사파리 개선 사항

iOS 14에서는 사파리가 그 어느 때보다 빨라지고 안전해진다. 웹사이트에 대한 프라이버시 보고서를 볼 수 있고, 애플은 최근 데이터 유출 사고에 영향을 받은 암호가 저장되어 있는지 확인해준다. 

iOS의 사파리는 서드파티 서비스를 방문하지 않고도 전체 웹페이지를 번역해준다. 번역 아이콘만 누르면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러시아어, 포르투갈어 등으로 번역이 가능하다.

iOS 14 : 카플레이

애플의 자동차 인터페이스는 작지만 환영할 만한 개선 사항이 많다. 전기차 충전, 주차, 음식 주문 앱을 포함해 카 플레이와 호환되는 새로운 앱 카테고리가 추가됐다. 시리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도착 예정 시간을 알리거나, 메시지로 경로와 현재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다.

또한, 카 플레이용 앱의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해 오디오, 메시징, VoIP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새로운 개발자 도구도 제공된다.

iOS 14 : 카 키(Car Key)

애플은 표준화된 버전의 디지털 자동차 열쇠를 아이폰에 최초로 도입한 업체 중 하나다(테슬라 같은 제조업체도 한동안 솔루션을 보유했었다). 

아이폰의 NFC를 사용해서 자동차 문을 열고 시동을 걸고 메시지를 통해 다른 사람과 ‘제한된’ 자동차 열쇠 공유가 가능하다. 휴대폰을 잃어버리거나 도난당했을 때나 친구나 가족에게 보낸 ‘빌려준’ 열쇠를 돌려받아야 할 때 쉽게 아이폰에서 자동차 열쇠를 삭제할 수 있다. 

단, 이 기능을 지원하는 자동차가 있어야 한다. BMW와 포드가 현재 애플의 카 키를 지원하는 자동차를 생산 중이다.

애플의 카 키가 카 커넥티비티 컨소시엄(Car Connectivi Consortium, 애플, BMW, 포드가 모두 멤버임)이 동의한 디지털 키 2.0(Digital Key 2.0) 표준에 기반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다. 애플은 카 키 지원 자동차를 확대하기 위해 표준화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iOS 14 : 에어팟

에어팟을 사용 중이라면 애플의 새로운 운영체제를 더 환경할 것이다. 에어팟이 iOS 14, 아이패드OS 14, 워치OS7, 맥OS 빅 서(Big Sur)간에 자동으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 APPLE

에어팟 프로를 사용 중이라면 극장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에어팟 프로는 머리 위치 추적 기능을 활용해 몰입감 있는 청음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감 오디오를 지원한다. 머리의 움직임과 디바이스를 들고 있는 손의 움직임을 추적 비교해서 언제나 화면 중심으로 공감각 있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한다.
에어팟, 기기 간 자동 전환 지원한다…맥에서 쓰다 전화 오면 아이폰 페어링


iOS 14 : 간결해진 전화 수신 인터페이스

화면 전체를 차지했던 iOS의 여러 인터페이스가 간소화됐다. 그중에서도 가장 자주 ‘방해꾼’ 역할을 했던 전화 수신 화면이 작은 팝업으로 대체됐다. 일반 전화, 페이스타임 전화, 스카이프 등으로 수신되는 모든 전화가 화면 상단의 작은 창으로 표시되며, 사용자가 위로 스와이프하면 바로 ‘무시’할 수 있다.


iOS 14 : 배포 시기

현재 iOS 14의 공식 배포 일정은 나오지 않았다. 보통 애플은 9월에 최신 아이폰 출시 직전 차세대 iOS를 배포하곤 한다. 하지만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신제품 출시에 영향이 있는 만큼, iOS 14의 배포 일정도 평년과 달리 늦춰질 수도 있다. 

정식 배포 전 iOS 14를 경험해보고 싶다면, 개발자로 등록 후 developer.apple.com/download에 가서 iOS 14 베타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 단, 최종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념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