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

실제 필요한 케이블은 무엇인가’ 4K HDMI 케이블 구매 가이드

2020-09-15

새 4K TV를 구입했다면 HDMI 케이블도 새로 구입해야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해답만 빨리 원하는 이에게 대답을 한다면 ‘아마도 아니다’이다. 값비싼 고급 케이블이 모든 경우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마지막 구입 결정이 ‘예’ 혹은 ‘아니오’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IDG

HDMI 케이블이란 

HDMI 케이블은 TV와 DVD, 블루레이, 4K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 미디어 스트리머, 비디오 게임기, PC 등 미디어 기기 사이의 전달자일 뿐이다. 다양한 유형의 HDMI 케이블이 존재하고, 해당 이름을 통해 어떤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미리 얘기하지만, 4K HDMI 케이블이란 있을 수 없다). 

2020년 9월 7일 업데이트. 차세대 비디오 게임 콘솔 및 하이엔드 PC에서 최상의 시각적 성능을 얻는데 필요한 초고속 HDMI(Ultra High Speed HDMI) 케이블에 대한 새로운 필수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추가됐다. 

업데이트된 정보를 요약하면, 사양을 정의하는 HDMI FTWG(HDMI Forum Technical Working Group)에서 설정한 비디오 해상도 지침은 다음과 같다. 

  • 표준 HDMI(Standard HDMI): 30Hz에서 최대 720p 또는 1080i 해상도
  • 고속 HDMI(High Speed HDMI): 30Hz에서 최대 4K 해상도(1080p 포함)
  • 프리미엄 고속 HDMI(Premium High Speed HDMI): 최대 60Hz에서 HDR(High Dynamic Range)로 최대 4K 해상도
  • 초고속 HDMI(Ultra High Speed HDMI): 120Hz 리프레시 비율(Refresh Rate)로 HDR이 적용된 10K 해상도(4K 비디오는 최대 240Hz로 재생할 수 있음)

기본적인 TV 신호 그 이상을 원한다면 세부적인 지침 내용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HDMI 케이블은 초당 30프레임 이상으로 비디오 게임을 즐기거나, HDR TV를 적극 활용하거나, 원하는 경우 이더넷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도 있다(대부분 사람은 그렇지 않지만, 해당 대역폭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재생률(초당 사이클 단위로 측정, 헤르츠(Hz) 단위로 표시), 색 정밀도(비트 단위로 측정된 색상 심도, 예를 들어, 8비트, 16비트, 32비트), 색상 데이터 압축(예, 크로마 서브 샘플링)을 고려한다. 재생률과 색 정밀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색상 데이터 압축이 적을수록 TV에 더 많은 데이터가 전송된다.

따라서 적절한 대역폭을 가진 HDMI 케이블이 필요하다. 다음의 표는 표준 HDMI, 고속, 프리미엄 고속, 초고속 HDMI를 구분하는 미묘한 차이점을 상세히 설명한다. 현재 프리미엄 고속 HDMI 케이블은 4K TV에서 요구되는 최고의 사양을 충족해야 한다. 초고속 HDMI 케이블(예, 8K TV)을 활용할 수 있는 소비자용 기기는 많은 제품이 발표되면서 가격이 하락하고 있지만, 여전히 드물고 비싸다(<표>는 초당 프레임 단위의 재생률을 나타낸다. 60fps는 60Hz의 디스플레이 재생률과 같은 것이다).

ⓒ HDMI Licensing Administrator

<표>를 보고 프리미엄 고속 HDMI 케이블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더라도 서두를 필요는 없다. 별도의 돈을 쓸 필요가 없을 지도 모른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의 차세대 게임 콘솔과 같은 HDMI 2.1 장치나 엔비디아가 새로 발표한 RTX 30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호환하는 TV를 구매해 미래의 홈 시어터를 원하는 사용자인가? 그렇다면 가장 원활한 경험을 위해 HDMI 라이선싱(HDMI Licensing Administrator)의 필수 인증을 받은 후에만 표시할 수 있는 ‘Ultra HDMI’로 표시된 케이블을 찾아보자. 

HDMI 라이선싱은 최근 개정된 인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케이블이 2020년 4분기부터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품 제품에는 이 협회 데이터베이스의 항목으로 연결되는 스캔 가능한 QR 코드가 포장되어 있을 것이다. 

이미 소유하고 있는 HDMI 케이블 재사용 하기  

이미 소유하고 있는 HDMI 케이블만으로도 필요한 모든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이를 알아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TV만 보고 다른 용도로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 
기존 케이블을 이용해 TV와 미디어 기기를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아티팩트 없이 일정한 이미지만 표시된다면 정상이다. 더 생각할 필요도 없다. 

– HDR 콘텐츠를 보거나, 60fps로 게임을 하고, TV 모니터로 사용하는 경우 
기존 케이블이 2가지 가운데 하나와 적절한지 확인한다.

  1. 케이블이 고속, 프리미엄 고속, 초고속인지 확인한다. HDMI 케이블이 어떤 유형인지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케이블 코드에 표시되어 있는 제조업체와 부품 번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 케이블을 TV와 미디어 기기에 연결한 후, 필요에 맞게 둘의 설정을 변경한다. 콘텐츠를 재생하는 동안 안정된 이미지를 얻으면 정상이다. 

이 방법 가운데 두 번째 방법이 좀 더 안정적이다. 일반적으로 즉시 신호를 받을 수 있다(받지 못한다면 안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첫 번째 방법을 시도한 후에 두 번째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가장 좋다. 두 번째 방법에서 빈 화면으로 표시되는 경우 기기에 따라 시청 가능한 설정으로 전환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 벽 속에 HDMI 케이블을 숨기고 싶은 경우 
TV를 벽에 걸고, 케이블을 보이지 않도록 벽 속에서 연결하려는 경우, 이미 갖고 있는 HDMI 케이블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다. 전문 설치 프로그램은 이런 목적으로 벽내 등급(in-wall-rated) HDMI 케이블을 사용하는데, 사용자가 직접 작업할 경우에도 이를 따라야 한다. 벽내 등급 케이블은 화재에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예를 들어 전력 급증시 또는 근처의 무언가가 타는 경우에도 유독 연기를 발산하지 않는다). 

이런 케이블의 경우, 미국 국가전기규정인 NEC(National Electric Code) 인증인 2등급 및 3등급(CL2 및 CL3) 인증 가운데 하나를 구한다. 이 등급의 차이점은 각각 허용하는 최대 전압이다. CL2는 최대 150V를, CL3는 최대 300V까지 허용한다. 두 경우 모두 케이블이 벽을 통해 당겨지고 접속 배선함과 같은 더 좁은 공간 내부에서 구부러지기 때문에 내부 와이어를 보호하기 위해 케이블의 재킷이 더 두껍고 절연 상태도 좋다. HDMI 신호에는 어느 한 가지 인증으로도 충분하다. 벽내 등급이라고 해서 케이블 가격에 상당한 금액을 추가해서는 안된다.

원거리에서 신호를 전송하는 경우 
소스 장치가 방 한쪽 끝에 있고 디스플레이가 다른 쪽 끝에 있거나(비디오 프로젝터와 스크린 등) 소스와 디스플레이가 다른 방에 있다면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도록 신호 증폭기가 내장된 케이블이 필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케이블은 ‘액티브(active)’ 케이블로 분류된다(이미 설명했던 케이블 유형 앞에 ‘액티브’라는 단어가 붙는다). 긴 케이블을 위한 또 다른 해결책은 키 디지털(Key Digital) KD-HDFIX22와 같은 HDMI 신호 증폭기다. 

– 4K TV용으로 새 HDMI 케이블을 구매할 경우
보유하고 있는 HDMI 케이블로는 120Hz에서 4K 콘텐츠를 재생할 수 없거나 HDR로 재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새 케이블을 구매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케이블에 30달러 이상을 지불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액티브 케이블은 더 비싸다). 케이블 가격이 반드시 성능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분류와 인증은 다르다. 

4K HDMI 케이블, 어떤 것을 구입할까? 

저렴하지만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케이블을 구입할 수 있다. 가성비와 신뢰성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한 모노프라이스(Monoprice)나 아마존베이직스(AmazonBasics)에서 선택하길 추천한다. 매우 특수한 경우를 위한 액티브, 또는 특수 케이블(구리선 대신 광섬유를 사용하는 케이블)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일반적인 설치 및 전송 거리에서는 일반 케이블보다 성능이 높은 것은 아니다. 

어떤 케이블을 구입해야 할지 모르거나, 어떤 선택권이 있는 지 알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비싼 케이블이 반드시 품질이 좋은 것은 아니다
이 조언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벽내 등급 케이블을 포함해 전체적으로 적용된다. 공인 프리미엄 고속 HDMI 케이블은 추가 테스트를 통과해야 라벨을 부착할 수 있다. 인증과 인증의 진위 여부를 검증하는 방법은 HDMI.org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 큰 대가를 치를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모노프라이스는 4달러에 180Cm 길이의 공인 프리미엄 HDMI 케이블을 2종류나 판매한다. 그리고 4.5m, CL3 등급의 고속 아마존베이직스 HDMI 케이블은 11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 IDG

– 처음에는 키워드에 주목한다 
아마존이나 모노프라이스닷컴을 보면, ‘울트라 슬림 시리즈 고속 스피드 HDMI 케이블(Ultra Slim Series High Speed HDMI Cable)’과 같은 이름의 제품을 볼 수 있다. 주의하지 않으면 이 제품이 단순히 고속 케이블이라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다. 여기에서 ‘울트라’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아니라 코드가 얼마나 얇은지를 나타낸다.  

실제 사양을 보고 적절한 케이블을 구매한다. 케이블 유형을 결정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대역폭 등급을 찾는 것이다. 

  • 고속(High Speed) = 10.2Gbps
  • 프리미엄 고속(Premium High Speed) = 18Gbps
  • 초고속(Ultra High Speed) = 48Gbps

– 가격은 유형과 품질을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다
3달러에 좋은 초고속 HDMI 케이블을 찾을 수는 없지만, 좋은 고속 케이블은 구매할 수 있다. 다만 재생률은 제한될 수 있다. 

대역폭 등급, 재생률, 가격에 주의하면 신뢰할 수 없는 케이블을 피할 수 있다. 아마존베이직스와 모노프라이스와 같은 알려진 브랜드를 제외한 저렴한 선택지가 유혹적일 수 있지만, 일부 저렴한 케이블은 전자기 간섭(Electromagnetic Interference, EMI) 차폐가 약해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방해할 수 있으며, 시각적인 아티팩트와 신호 끊김을 유발할 수 있다. 아마존베이직스와 모노프라이스의 사양을 살펴보고, 2개의 고속 HDMI 케이블의 가격이 같다면 주의해 진행한다. 

반면, 대역폭 등급과 가격은 아마존베이직스 고속 HDMI 케이블 등 가성비가 좋은 케이블을 발견할 때 도움이 된다. 프리미엄 고속 케이블로 인증되지 않았지만 제조업체는 해당 유형의 대역폭 처리량(18Gbps) 지원을 약속한다. 가격 또한 일반적인 180Cm 고속 HBMI 케이블보다는 비싸다(7달러).

액티브 HDMI 케이블은 패시브 케이블보다 터무니없이 비용이 많이 비싸지는 않다. 가격이 올라가긴 했지만, 베스트바이 및 유사 매장에서 훨씬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노프라이스에서는 3m짜리 셀렉터 시리즈 고속 HDMI 케이블 가격은 7달러이며, 액티브 제품의 가격은 18달러다. 

– 필요한만큼의 길이만 구매한다
신호의 이동 거리가 길어지면 증폭(액티브 케이블)없이는 해당 신호의 일부가 손실될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180Cm 이하에서는 패시브 케이블이면 충분하다. 2~7.5m 사이의 거리에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7.5m 이상일 경우 액티브 케이블이나 신호 증폭기를 선택한다.  

ⓒ Monoprice

TV의 수신 칩도 패시브 케이블이 긴 거리에서 작동할 수 있는지 여부에 영향을 끼친다. 더 약한 신호에서 더욱 잘 조절된다면 신호 증폭은 필요없다. 

– 금 도금과 같은 말도 안되는 기능은 무시한다.
금 도금 커넥터는 연결부가 산화하지 않기 때문에 아날로그 신호와 미미한 차이를 만들지만, HDMI 케이블이 전달하는 디지털 신호에는 전혀 상관이 없다. 화질을 중시한다면 케이블의 속도 등급과 길이, 그리고 패시브/액티브 여부만 신경쓰면 된다. 

HDMI 케이블 Vs. HDMI 사양

HDMI 사양(예, HDMI 1.3, HDMI 1.4, HDMI 2.0, HDMI 2.1)이 도대체 HDMI 케이블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HDMI 케이블은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전달자에 불과하다. 이것을 하나의 통로로 생각할 수 있다. 동시에 더 많은 데이터가 이동해야 할 때는 더 넓은 것(즉, 더 높은 대역폭)을 선택할 수 있다. 

HDMI 사양은 해상도, 색상깊이, 크로마 서브 샘플링 유형 등 그 경로를 따라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의 종류를 대략적으로 설명한다. 각각의 새로운 사양이 적용되면서 새로운 기능으로 HDMI의 대역폭 요건이 엄격해졌다.

ⓒ HDMI Licensing

최신 HDMI 사양은 HDMI 2.0 및 HDMI 2.1 프라이머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실제로 알아야 할 것은 자신의 하드웨어가 지원하는 기능과 활용하려는 기능만 알면 된다. 이 점을 먼저 정리한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HDMI 케이블의 유형을 알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기사출처 : IT WORLD from IDG
기사원본보기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