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

How To : iOS 14에서 위젯 추가하고 삭제하고 맞춤화하기

2020-09-29

애플은 iOS 14에서 처음으로 홈 화면을 급진적으로 변경했다. 여러 새로운 기능이 있지만, 가장 큰 변화는 새로운 위젯 시스템이다. ‘오늘 보기(홈 화면의 제일 왼쪽)’에 위젯이 있긴 했지만, 이 화면을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사실, 한 눈에 정보를 보기 위한 기능을 스와이프를 해야 볼 수 있게 만든 것도 이상했다.

iOS 14에서 애플은 구식의 위젯 대신에 더 다이내믹한 새로운 방식을 도입했다. 더 많은 정보를 보여주고, 3가지 크기로 변형 가능하며, 홈 화면 어디에나 둘 수 있는 위젯이다. iOS 14에서 위젯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위젯 추가하기

위젯을 사용하려면 우선 ‘흔들 모드’로 들어가야 한다. 홈 화면의 빈 곳을 2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된다. 앱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그 앱의 메뉴가 표시된다. 이 경우에는 흔들 모드로 들어갈 때까지 더 길게 누르던가, ‘홈 화면 편집’을 탭한다.

홈 화면의 빈 공간을 길게 누르면 ‘흔들 모드’로 들어가고, 왼쪽 상단의 + 아이콘을 눌러 위젯 추가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 ITWorld

어떤식이든 흔들 모드에 들어갔다면 왼쪽 상단에 + 아이콘이 표시될 것이다. 이것을 탭하면 위젯 메뉴가 나타난다.

이 화면에서 스크롤해 설치된 위젯을 볼 수 있고, 아니면 검색어로 검색할 수도 있다. 위젯을 지원하는 앱을 많이 사용할수록, 선택할 위젯이 많아질 것이다.

추가하고자 하는 위젯을 탭하면 설명과 미리보기가 표시된다.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해서 옵션들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메모 앱의 경우에는 메모 1개를 표시할지, 아니면 폴더를 표시할지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위젯은 3가지 크기로 제공되며, 스와이프해서 원하는 것을 선택 후 ‘위젯 추가하기’를 탭하면 된다. ⓒ ITWorld

위젯은 총 3가지 크기다. 작은 위젯은 앱 아이콘의 2×2 상자와 같은 크기다. 중간 위젯은 높이는 아이폰 2개, 너비는 4개에 해당하는 크기다. 따라서 홈 화면의 너비를 모두 차지하게 된다. 가장 큰 위젯은 너비와 높이가 모두 아이콘 4개씩에 해당한다.

위젯을 선택한 후에는 화면 하단에 ‘위젯 추가하기’를 탭한다. 이제 위젯이 홈 화면에 표시되는데, 여전히 흔들 모드 상태여서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 다른 홈 화면 페이지에 배치하고 싶다면 오른쪽이나 왼쪽 끝으로 드래그하면 된다.

같은 위젯을 여러 개 넣을 수도 있다. 위젯 배열 조정은 ‘흔들 모드’로 들어간 다음 드래그해서 옮기면 된다.

위젯 삭제하기

위젯 삭제는 앱을 삭제하는 것처럼 쉽다. ‘흔들 모드’로 진입해서 (-) 버튼을 탭하면 된다. 위젯을 길게 눌러서 ‘위젯 삭제하기’ 메뉴를 선택할 수도 있다.

위젯 삭제하기 ⓒ ITWorld


스마트 스택 사용법

애플은 스마트 스택(Smart Stack)이라는 특별한 위젯을 선보였다. 사용하는 앱, 하루 중의 시간, 위치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용하다고 판단한 내용을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위젯이다. 앱 보관함에서 앱을 제안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데이터는 디바이스 내에서만 처리되며 외부로 송신되지 않는다.

위젯 패널을 열고 스마트 스택을 선택한다. 홈 화면에 배치한 후에 편집 화면을 열고 위아래로 올려서 위젯 표지 순서를 바꾸거나 삭제할 수 있다. 

스마트 스택 편집하기 ⓒ ITWorld


나만의 위젯 스택 만들기

위젯을 겹치게 드래그해서 나만의 스마트 스택을 만들 수도 있다. 평상시처럼 위젯을 배치하고, 같은 크기의 위젯을 겹치게 드래그하면 새로운 스택이 생긴다. 앱 아이콘으로 폴더를 만드는 것과 같은 개념이다.

스마트 스택과 동일한 방식으로 스택을 편집할 수 있다. 스마트 전환을 켜거나 끄고, 위젯을 재정렬하거나 더 이상 원하지 않는 위젯을 제거할 수 있다. editor@itworld.co.kr

기사출처 : IT WORLD from IDG
기사원본보기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