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

How To : 노트북을 무료로 더 빠르게 만드는 방법

2021-03-16

오래된 노트북에서 좀 더 많은 성능을 이끌어내는 방법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이 모를 수 있는데, 바로 성능 설정(performance settings)이다.  

성능 설정은 대부분의 노트북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전 설치된 유틸리티를 통해 이뤄진다. 노트북으로 이메일, 웹 브라우징 및 주요 생산성 앱을 사용하는 이라면 이를 건들일 필요가 없다. 하지만 가벼운 게임이나 트위치 스트리밍, 동영상 제작에 손을 대고 싶다면 간단한 마우스 클릭이나 몇번의 버튼으로 성능 향상을 실현할 수 있다.
  
이렇게 무료로 성능을 이끌어내는 것은 좋지만 설정을 수정하더라도 4코어 CPU가 8코어 CPU로 바뀌거나 저가형 GPU가 고급형 GPU가 될 순 없다. 그래도 성능 설정을 시도하면 적절한 성능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노트북의 기본 설정이 최대 성능이 아닌 이유

노트북 제조업체가 최상의 성능을 기본 설정으로 하지 않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노트북은 제공할 수 있는 전력 공급량과 처리할 수 있는 열이 매우 제한적이다. 이런 제약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에 따라 균형을 이뤄야 한다. 일부 사용자는 팬 소음을 줄이는 것을 원하는 반면, 일부는 노트북의 발열에 많이 신경 쓰기도 한다. 

대부분의 공급업체는 성능과 낮은 작동 온도 간의 균형을 맞춘 기본 설정을 선택한다. 즉, 일반적으로 설정을 통해 올릴 수 있는 성능 잠재력이 있다는 것이다. 

무료로 얻을 수 있는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성능 설정을 조작하면 그 효과는 확실히 좋음에서 최고까지 다양할 수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콘텐츠 제작자를 대상으로 한 오래된 MSI 프리티지(Prestige) 14를 살펴본다. 10세대 코어 i7-10710U는 저전력 칩이기 때문에 발열에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이 노트북의 기본 설정인 ‘균형’에서 ‘고성능’으로 변경하면 PC마크10의 전체 일반 사용에서 10%의 성능이 향상된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서 고성능으로 설정하면 약 15.5% 향상을 가져온다.

성능 향상 효과는 작업에 따라 다르다. 동일한 프리티지 14 노트북을 고성능으로 전환했을 때, CPU 집약적인 핸드브레이크(HandBrake) 동영상 인코딩의 실행 시간은 30% 단축된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성능 향상 효과는 제조업체가 노트북에 얼마나 많은 성능을 탑재했으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기본 설정에서 코어 i9-10980HK 및 지포스 RTX 2080 슈퍼 Max-Q가 장착된 구형 아수스 ROG 제피로스 듀오(Asus ROG Zephyrus Duo) 게임용 노트북은 UL의 3D마크 타임스파이 그래프(3DMark Time Spy Graphics) 테스트에서 평균 성능을 제공한다. 터보로 설정하면 동일한 테스트에서 29%나 더 빠른 성능을 발휘한다.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는 작업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노트북의 성능 설정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10~30%까지 향상되는 데, 이를 거부할 이유는 없다. 

무료 성능을 얻는 방법

대부분의 노트북은 각 공급업체의 유틸리티에서 성능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MSI의 유틸리티 이름은 드래곤 센터(Dragon Center)라고 한다. 에이서의 프레데터 게이밍 제품군에서는 프레데터 센스(Predator Sense)라고 부른다. 아수스는 성능 설정을 아머리 크레이트(Armoury Crate)에서 찾을 수 있다. 델은 파워 매니저(Power Manager) 유틸리티에서 XPS 제품군에 대한 성능 설정을 할 수 있다. 

일부 노트북 판매업체는 설정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다. 에이서의 프레데터 트리톤 500은 유틸리티에 접근할 수 있는 로고가 있는 프레데터 키와 팬 속도와 GPU 성능을 증가시키는 명확하게 표시된 터보 버튼을 모두 제공한다. XPG의 제니아(Xenia) 15에는 3가지 성능 프로파일 가운데 하나를 전환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고성능 설정, 안전한가? 

노트북에서 성능 설정을 바꾸는 것에 대해 안전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데스크톱에서 CPU 또는 GPU를 더 빠른 속도로 실행하는 오버클럭(overclocking)은 실제로 위험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공급업체의 유틸리티에서 찾을 수 있는 성능 설정은 이미 테스트를 거친 것이다. 오버클럭은 노트북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일부 노트북에서는 추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더 높은 성능 설정을 선택하면 노트북의 동작이 변경될 수 있다. 팬을 더 자주 또는 더 크게 움직이도록 자극할 수 있다. 만약 노트북을 만졌을 때, 조금 더 뜨겁게 느껴질 수도 있다. 성능 변경에는 주변 환경도 영향을 미친다. 시원한 겨울 방에서 터보 또는 고성능 설정의 노트북을 실행하면 한여름의 무더운 방에서 실행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노트북은 여러 가지 이유로 느려질 수 있으며, 대부분 해결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최소한의 노력으로 즉시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노트북의 성능 설정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그리 했음에도 성능이 좋지 않다면 다른 해결책을 찾아야 할 때다. editor@itworld.co.kr

기사출처 : IT WORLD from IDG
기사원본보기

You Might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