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News

“매직 키보드 vs. 스마트 키보드” 내 아이패드에 맞는 제품 선택법

2021-08-31

최신 아이패드는 이전 어떤 제품보다 노트북에 가깝다. 애플은 아이패드 프로와 아이패드 에어용으로 트랙패드가 포함된, 숨 막힐 정도로 비싼 ‘매직 키보드‘ 케이스를 판매하고 있다. 어디선가 들어본 것 같다면 맞다. 애플이 별도로 팔고 있는 블루투스 키보드와 맥북 키보드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이름이다.

만약 가격이 너무 부담된다면 다른 대안이 몇 가지 있다.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라고 하는 아이패드 키보드 케이스, 가장 저렴한 아이패드와 구형 아이패드 에어 및 아이패드 프로 모델을 위한 일반 ‘스마트 키보드‘가 있다. 사실 애플 브랜드의 키보드가 몇 종류 없다. 이들 제품군의 전체적인 가격대를 고려하면 매직 키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판단일 수도 있다.

키보드

애플이 프리미엄 아이패드 케이스에 매직 키보드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은 최신 M1 맥북 프로와 맥북 에어 노트북에 사용한 팬터그래프 스위치가 달린 ‘진짜’ 키보드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이 키보드의 키는 애플의 맥용 매직 키보드보다 개선된 백릿 키이고 키 트래블이 1mm다. 키보드 아래쪽에는 트랙패드가 있는데, 이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스마트 키보드와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는 트랙패드나 백라이트가 없다. 키 자체가 캔버스 같은 물질로 덮여 있어 본질적으로는 키 트래블이 없다. 손가락으로 탁자를 두드리는 느낌이 드는 것도 이 때문이다.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의 키가 어떤 것인지 단적으로 알 수 있다.

반면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 만의 장점도 있다. 얇은 케이스 디자인이고, 키 사이에 부스러기나 다른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는다. 아이패드 프로를 자주 사용한다면 이런 장점(과 가격)이 더 매력적일 수 있다. 하지만 필자는 비용을 더 들이더라도 매직 키보드를 권한다. 매직 키보드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패드 또는 구형 아이패드 에어를 가지고 있다면 스마트 키보드가 좋은 선택이다.

트랙패드

매직 키보드와 스마트 키보드의 가장 손쉬운 구별법이 바로 트랙패드다. 매직 키보드에는 트랙패드가 있고 스마트 폴리오 키보드와 스마트 키보드에는 없다.

스마트 키보드로 트랙패드 기능을 사용하려면 외부 마우스 또는 별도로 트랙패드를 연결해야 하므로 매직 키보드를 구매하는 것이 더 이득이다. 트랙패드 제스처는 일반적으로 맥북에서 사용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아이패드에 특화된 제스처도 있다.

트랙패드가 있으면 제스처를 사용할 수 있다.

각도 조절

이전의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처럼 매직 키보드는 강력한 자력으로 아이패드 프로를 고정한다. 하지만 이렇게 고정되는 것이 특히 좋은 이유가 있다. 매직 키보드의 캔틸레버 힌지 덕분에 아이패드를 최대 130도까지 기울여 마치 맥북처럼 완벽한 시야각을 찾을 때까지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조절해도 아이패드 자체가 키보드 위에 ‘떠’ 있기 때문에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 만큼 멀리서 내려다볼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매직 키보드는 다른 제품보다 무릎 위에 놓고 사용하기가 더 편하지만, 다른 제품은 주로 책상에 놓고 쓰는 용도로 제작됐다.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는 2가지 각도로만 고정할 고 있고 둘 다 매우 가파른 각도다. 기본적으로 아이패드를 키보드 위의 두 홈 중 하나로 옮기는 방식이다. 아이패드는 자석으로 제자리에 단단히 고정된다. 스마트 키보드는 하나의 시야각만 가지고 있으며 평평한 표면 이외에서는 사용이 상당히 불편하다.

포트

매직 키보드에는 힌지에 바로 충전할 수 있는 USB-C 패스스루 포트가 있다. 충전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지만, 덕분에 아이패드 자체에 있는 USB-C 포트를 다른 용도로 쓸 수 있다. 썸 드라이브, 유선 마우스 또는 연결하고자 하는 기타 주변 장치에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키보드 및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에는 포트가 없다. 다른 기기를 태블릿에 연결하려면 스마트 커넥터가 필요하다.

매직 키보드의 UBC-C 충전 포트

호환성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와 매직 키보드 케이스 모델은 모두 2018년 이후 나온 모든 아이패드 프로 모델과 호환된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2018년형 아이패드 프로에도 새로운 매직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반면 2018년 모델은 카메라 배치가 2020년형 아이패드 프로에서 보이는 사각형 배열에 비해 작다. 2018년형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를 2020년형이나 2021년형 아이패드 프로와 함께 사용할 생각이라면 약간 불편할 수 있다.

2021년형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는 이전 버전보다 약간 두꺼워졌다. 테스트 결과 이전 매직 키보드 케이스는 새로운 모델과 호환되기는 하지만, 특정 아이패드에 맞는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무게

매직 키보드 케이스는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보다 눈에 띄게 무겁다. 아이패드에 장착하면 각각 0.7kg 0.4kg씩 더해진다. 아이패드 프로를 키보드와 함께 휴대하려 한다면 반드시 무게를 고러해야 한다. 실제로 매직 키보드를 부착한 아이패드 프로 무게는 태블릿보다 노트북에 더 가깝다.

가격

매직 키보드는 12.9인치 기준 349달러다. 일반적인 저가 아이패드보다 더 비싸다. 11인치 모델은 299달러로 조금 더 저렴하지만, 여전히 상당한 가격이다.

스마트 키보드 폴리오의 경우 12.9인치 모델은 199달러, 11인치 모델은 179달러이고, 스마트 키보드는 159달러이다. 매직 키보드에 비하면 매력적인 가격이지만, 구형 제품은 그만큼 기능도 줄어든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editor@itworld.co.kr

기사출처 : IT WORLD from IDG
기사원본보기

You Might Also Like